온라인 마케팅 핵심전략 다섯가지
지난 20년을 돌이켜보면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인터넷이 가져온 환경의 변화일 것이다. 브랜드 마케팅에 인터넷 마케팅 또는 온라인 마케팅이 도입되기 시작하다가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을 마케팅에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오프라인 마케팅 없이 온전히 온라인 마케팅만으로 승부하는 회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을 꾸준히 해 온 회사라면 다시 점검하는 차원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는 회사라면 실패하지 않을 전략 수립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전략을 확인해 보자.
1. 온라인 마케팅의 중심에는 콘텐츠 마케팅이 있다.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 전략에서 설정한 마케팅 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띨 수 있다. 사이트로 트래픽을 많이 끌어모으는 것이 주된 목표라면 웹사이트에 블로그를 설치하고, 다운로드나 뉴스레터 가입을 통해 고객의 연락처를 확보하는 목적이라면 깊이 있고 긴 콘텐츠나 이북, 보고서 형태의 콘텐츠 등이 필요하다.
콘텐츠는 흔히 생각하는 위의 것들뿐 아니라 웹사이트의 Q&A, 고객 센터를 통한 질문, 불만 사항도 콘텐츠화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가제트 팔 같은 것인데, 지금은 고객들이 기업에 당연히 요구하는 기본 요건 중의 하나이다. 콘텐츠 마케팅의 1~2가지 요소라도 갖추지 않은 회사는 더 이상 고객의 기대를 맞출 수가 없다.
2016년 콘텐타가 실시한 콘텐츠 마케팅 서베이에서 밝혀진 대한민국 기업들의 콘텐츠 마케팅 목표는 아래와 같다.
2.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는 기업 사이트나 블로그를 검색엔진에서 좀 더 노출이 잘되도록 만드는 과정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을 검색할 때 검색결과에 더 많이 잡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앞쪽에 노출되는가는 사이트의 기술적인 요소와 더불어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이 관건이다.
다시 말하면, 이미 위의 1번에서 강조한 것처럼 규칙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별도의 많은 투자가 필요한 영역이 아니다. 조금의 추가적인 노력을 들여서, 사이트가 잘 인덱싱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자.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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